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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속으면 안되는 '보이스 피싱' 사례 및 대처방안

부티형 2025. 2. 23.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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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112),금감원(1332),금융회사에 피해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출처: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범죄는 날로 교묘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수법으로 피해자를 현혹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발생한 주요 보이스피싱 유형별 사례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 그리고 교훈을 정리하였습니다.
 
1. 금융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은행이나 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으로 전환해주겠다며 선입금을 요구하는 사례입니다. 피해자는 실제로 자신이 이용 중인 대출 정보를 알고 있는 사기범의 말에 속아 돈을 송금하게 됩니다. (뱅크샐러드)
2. 수사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피해자의 명의가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신용조회를 위해 카드 번호나 비밀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사례입니다. 실제 기관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전화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뱅크샐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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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족·지인 사칭형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피해자의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여 문자나 메신저로 긴급한 상황을 가장하고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입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사고를 당했다며 치료비를 요구하거나, 납치되었다며 몸값을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Naver Privacy)
4. 허위 결제 알림형 보이스피싱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보내고, 피해자가 이에 대해 문의하면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입니다. 이러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해당 업체의 공식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Naver Privacy)

일괄지급정지 (출처: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대처 방안

  • 의심하고 확인하기: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은 전화나 메신저로 개인정보나 금전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연락을 받으면 즉시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의 공식 연락처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하기: SNS나 블로그 등에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링크나 파일은 열지 않으며,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를 피해야 합니다. (Naver Privacy)
  • 피해 발생 시 신속 대응: 보이스피싱 피해를 인지한 즉시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또는 해당 금융기관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여 사건을 신고해야 합니다. (삼성카드)

악성코드 감염시 바로 삭제및 휴대폰 초기화(출처:금융감독원)

 

교훈

  • 항상 경계하기: 보이스피싱 수법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낯선 번호나 의심스러운 요청에는 항상 경계심을 가져야 합니다.
  • 주변에 알리기: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와 예방법을 가족, 친구, 동료와 공유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공식 채널 이용하기: 의심스러운 연락을 받았을 때는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확인하고 대응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위의 대처 방안을 숙지하여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유형과 사례 - 신한카드

 

보이스피싱 유형과 사례 - 신한카드

 

www.shinhanca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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