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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필요성을 아시나요?

부티형 2025. 2. 8.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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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개요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s)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해결책입니다.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디자인 패턴의 3가지 유형

① 생성(Creational) 패턴

객체 생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며, 객체 생성 방식을 캡슐화하여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패턴 설명 사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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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ton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하고 전역에서 공유 데이터베이스 연결, 설정 클래스
Factory Method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위임 로깅, UI 컴포넌트 생성
Abstract Factory 관련된 객체들을 묶어서 생성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크로스플랫폼 UI 라이브러리
Builder 복잡한 객체 생성을 단계적으로 수행 HTML 문서 생성기, SQL 쿼리 빌더
Prototype 기존 객체를 복사하여 새로운 객체 생성 게임 캐릭터 생성, 문서 템플릿

② 구조(Structural) 패턴

클래스 및 객체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설계하여 코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패턴 설명 사용 사례

Adapter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연결 레거시 코드와 최신 코드 연결
Bridge 구현과 인터페이스를 분리 그래픽 엔진,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Composite 객체를 트리 구조로 구성 파일 시스템, UI 구성 요소
Decorator 기존 객체에 새로운 기능 추가 데이터 암호화, GUI 위젯
Facade 복잡한 서브시스템을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제공 미디어 플레이어, API 게이트웨이
Flyweight 공유 가능한 객체를 사용하여 메모리 절약 문서 편집기 글꼴 캐싱
Proxy 객체 접근을 제어하는 중간 계층 제공 가상 프록시, 보안 프록시

③ 행위(Behavioral) 패턴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코드의 유연성을 높입니다.
패턴 설명 사용 사례

Observer 객체 상태 변경을 자동으로 전파 이벤트 리스너, 알림 시스템
Strategy 실행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변경 정렬 알고리즘 변경, AI 행동 변경
Command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 실행 취소(Undo), 매크로 기능
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여러 객체를 연결 이벤트 처리 시스템, 로깅 체인
Mediator 객체 간 직접 통신을 방지하고 중재자 사용 채팅 시스템, MVC 패턴
Memento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 게임 저장 시스템, Undo 기능
State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작 변경 문서 편집기 모드, TCP 연결 상태
Template Method 알고리즘의 구조를 정의하고 세부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수행 데이터 파싱, 리포트 생성
Visitor 객체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동작 추가 AST(문법 트리) 분석, 코드 리팩토링

2. 주요 디자인 패턴과 사용 사례

(1) Singleton 패턴

  • 설명: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되고,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패턴
  • 사용 사례: 데이터베이스 연결, 로깅 시스템, 환경 설정
  • 예제 (Python)
    class Singleton:
        _instance = None
    
        def __new__(cls):
            if cls._instance is None:
                cls._instance = super().__new__(cls)
            return cls._instance
    

(2) Factory Method 패턴

  • 설명: 객체 생성 로직을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위임하는 패턴
  • 사용 사례: GUI 버튼 생성 (Windows, MacOS 버튼)
  • 예제 (Python)
    class Button:
        def render(self):
            pass
    
    class WindowsButton(Button):
        def render(self):
            print("Windows 버튼 생성")
    
    class MacOSButton(Button):
        def render(self):
            print("MacOS 버튼 생성")
    
    class ButtonFactory:
        @staticmethod
        def create_button(os_type):
            if os_type == "Windows":
                return WindowsButton()
            elif os_type == "MacOS":
                return MacOSButton()
    

(3) Observer 패턴

  • 설명: 한 객체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면, 연결된 다른 객체들에게 자동으로 변경 사항을 전달
  • 사용 사례: 뉴스 피드, 알림 시스템
  • 예제 (Python)
    class Observer:
        def update(self, message):
            pass
    
    class User(Observer):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update(self, message):
            print(f"{self.name} received message: {message}")
    
    class NewsPublisher:
        def __init__(self):
            self.subscribers = []
    
        def subscribe(self, observer):
            self.subscribers.append(observer)
    
        def notify(self, message):
            for observer in self.subscribers:
                observer.update(message)
    
    publisher = NewsPublisher()
    user1 = User("Alice")
    user2 = User("Bob")
    
    publisher.subscribe(user1)
    publisher.subscribe(user2)
    publisher.notify("Breaking News!")
    

(4) Strategy 패턴

  • 설명: 실행할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사용 사례: 정렬 알고리즘 변경, 결제 방식 선택
  • 예제 (Python)
    class PaymentStrategy:
        def pay(self, amount):
            pass
    
    class CreditCardPayment(PaymentStrategy):
        def pay(self, amount):
            print(f"신용카드로 {amount}원 결제")
    
    class PayPalPayment(PaymentStrategy):
        def pay(self, amount):
            print(f"PayPal로 {amount}원 결제")
    
    class ShoppingCart:
        def __init__(self, payment_strategy):
            self.payment_strategy = payment_strategy
    
        def checkout(self, amount):
            self.payment_strategy.pay(amount)
    
    cart = ShoppingCart(CreditCardPayment())
    cart.checkout(50000)
    

3.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면 좋은 이유

코드 재사용성: 동일한 패턴을 여러 프로젝트에서 활용 가능
유지보수 용이성: 코드 구조가 체계적으로 정리됨
유연성과 확장성 증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 변경을 최소화
디자인 원칙 준수: SOLID 원칙과 같은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을 적용 가능


4. 결론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디자인 패턴을 활용하면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는 패턴을 선택하여 효율적인 코드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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